MINGJA Economy Lab.

경제적자유를 이루기 위한 노력_ Effort to achieve economic freedom

드러그 리포지셔닝 이란?

드러그 리포지셔닝은 기존에 승인된 약물을 다른 병을 치료하기 위해 재사용하는 연구방법을 의미한다. 기존에 개발단계에서 중단된 약품을 다른 목적의 치료제로 개발하는 것. 더 빠르게 효율적으로 신약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실버세대의 증대와 연결되어서 더 큰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AI와 제약회사와의 결합은 더 큰 가치를 확대할 수 있다. 과거에는 경험에 의해, 우연에 의해서 얻어지던 드러그 리포지셔닝이 이제는 AI를 통해서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으니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글로벌트렌드 2040, 메르의 1%를 읽는 힘, 2040 미래예측에서 지속적으로 강조가 되고 있는 부분이다. 미래 투자 성공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드러그 리포지셔닝 사례

‘드러그 리포지셔닝’ 사례 #1 : 디설피람

1971년 38세의 암 환자가 알코올 중독이 되었습니다. 이 환자는 암이 전이가 많이 되어서 치료를 포기했습니다. 알콜중독 이라도 치료하기 위해 디설피람을 10년 복용했습니다.

하지만, 알콜중독을 치료하지는 못했습니다. 어느 날 술이 잔뜩 취해서 죽게됩니다. 부검을 실시한 결과 기존에 있떤 종양이 사라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알콜중독 치료제로 큰 효과가 없는 디설피람에서 암 치료제 가능성을 발견한 것입니다. 이 발견으로 인해 임상실험을 실시한 결과 암환자 중 디설피람 복용자의 생존률이 76%가 나왔습니다.

‘드러그 리포지셔닝’사례 #2 : 비아그라

비아그라도 원래 협심증 치료제로 개발된 약입니다. 비아그라는 독감백신과 같이 투여하면 암세포 전이가 줄어드는 연구가 나왔습니다.

‘드러그 리포지셔닝’ 사례 #3 :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약으로 실험을 하던 약이었습니다. 혈관을 확장하면 혈압도 떨어지지만 모공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고, 머리카락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이에 탈모 치료제로 적용되게 됩니다.

‘드러그 리포지셔닝’사례 #4 : 렘데시비르

렘데시비르는 원래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사가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하려다가 임상 3상에서 실패한 약물입니다. 코로나 19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 증식을 막는 것이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되면서 코로나 19 치료제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드러그 리포지셔닝 시장 전망

드러그 리포지셔닝은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2020년 313억달러로 평가되며, CAGR은 연간 5.4%~29%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ndustry Growh Insight에 따르면 드러그 리포지셔닝 시장은 매년 10.8% 증가하여 후러씬 더 높은 CAGR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CAGR의 예측은 너무나도 다양하기에 딱 정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성장할 것은 분명하다.

미국 제약업체 주식 전망

최근 1년간 S&P 500에 비해서 굉장히 저평가되고 있다.

드러그 리포지셔닝 기업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다수의 AI 전문기업과 협업을 통해 AI 신약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 대웅제약은 미국의 크리스탈파이(XtalPi)와 AI 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을 이용한 항암 신약 공동 연구 및 개발 계약을 맺었습니다. 크리스탈파이는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의 양자물리학 전문가들이 설립한 AI 신약 연구개발 기업입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합성 치사(synthetic lethality)* 원리에 기반한 항암 타깃 신약 개발을 공동 진행하게 됐는데요. 크리스탈파이가 신약 개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이용해 신약후보 물질을 발굴하면, 대웅제약은 전임상 및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사업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신약 개발 열풍!” 대웅제약의 AI 신약 개발 현황은?

티움바이오

AI 신약개발을 위한 스타트업에서 시작한 업체이지만 아직 영업이익이 발생하지 않았다.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가 약정총액 1000억원의 스마트바이오 투자조합 운용에 들어갔다. 마수걸이 지원이 이뤄질 업체로 2곳이 거론된다. 드러그 리포지셔닝(약물 재창출) 방식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회사, 중합효소연쇄반응(PCR) 검사 장비를 제조하는 기업에 대한 베팅을 염두에 뒀다.

솔리더스 ‘스마트바이오조합’ 출범, 마수걸이 투자는

스탠다임(장외주식)

스탠다임은 국내 1세대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사다. 이 회사는 SK케미칼, HK이노엔, 한미약품, 삼진제약 등 쟁쟁한 국내 제약사들과도 협력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올 하반기 중 기업공개(IPO)에 나서는 스탠다임을 곽상훈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전무와 함께 찾았다.

2025년에 상장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넥스트 유니콘] 스탠다임, 신약 개발의 ‘패러다임 시프트’를 기다린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렇다할 드러그 리포지셔닝 기업이 없다.

하지만, 미국에는 다양한 제약회사들이 드러그 리포지셔닝을 개발하고 있다.

글로벌 빅파마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사노피 등은 AI신약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인수합병(M&A)과 업무제휴(MOU), 투자, 기술 개발(R&D)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리커젼 파마슈티컬스, 릴레이 테라퓨틱스, 슈뢰딩거 등은 AI신약 개발을 주력으로 나스닥에 상장했다.

글로벌 트렌드 AI신약 개발, 어디까지 왔나

Algernon Pharmaceuticals(미국)

Algernon Pharmaceuticals Inc.는 임상 단계의 제약 개발 회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만성 신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 특발성 폐섬유증, 만성 기침, 췌장 및 소세포 폐암, 급성 폐손상 등의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파이프라인에는 특발성 폐섬유증과 만성 기침 치료를 위한 2상 임상 시험을 완료한 이펜프로딜, 만성 신장 질환 치료를 위한 전임상 단계에 있는 레피리나스트, 그리고 뇌졸중 치료를 위한 전임상 단계를 완료한 N,N-디메틸트립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이전에 “Breathtec Biomedical, Inc.”로 불렸으며 2015년 7월에 Algernon Pharmaceuticals Inc.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Algernon Pharmaceuticals Inc.는 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캐나다 밴쿠버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0.0482%라니. 아직은 많이 위험한 것 같다.

AgeX Therapeutics, Inc. (AGE)

AgeX Therapeutics, Inc.는 미국에서 인간의 노화 및 퇴행성 질환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 및 상업화에 중점을 두는 생명공학 회사입니다. 회사의 주요 세포 기반 치료 후보물질로는 다양한 노화 관련 대사 장애(예: 제2형 성인 발병 당뇨병 및 비만) 치료를 위한 세포 치료 제품 후보물질인 AGEX-BAT1과 말초혈관 질환 및 허혈성 심장 질환과 같은 노화된 허혈 조직에서 혈관 지지를 복원하기 위한 세포 기반 치료인 AGEX-VASC1이 있습니다. 상처없는 상처 회복을 위한 주요 소분자 약물 기반 치료 후보물질로는 AGEX-iTR1547이 있으며, 유도된 조직 재생을 위한 주요 생물학적 후보물질로는 유전자 전달 기술인 AGEX-iTR1550(Renelon)이 있습니다. AgeX Therapeutics, Inc.는 신경계 질환 및 질병 치료를 위한 세포 치료법 개발을 목적으로 캘리포니아 대학교 어바인과 연구 협력을 맺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17년에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주 알라메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Recursion Pharmaceuticals.

Recursion Pharmaceuticals, Inc.는 임상 단계의 생명공학 회사로서, 생물학, 화학, 자동화, 데이터 과학 및 공학에 걸친 기술 혁신을 통합하여 약물 발견을 산업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뇌동정맥 기형 치료를 위한 2상 임상 시험 중인 REC-994, 신경섬유종증 2형 치료를 위한 2/3상 임상 시험 중인 REC-2282,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 치료를 위한 2상 임상 시험 중인 REC-4881, 클로스트리디오이데스 디피실리 감염 치료를 위한 1상 임상 시험 중인 REC-3964 및 AXIN1 또는 APC 돌연변이 암 치료를 위한 1b/2상 임상 시험 중인 REC-4881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전임상 단계 제품에는 HR-양성 난소암 치료를 위한 RBM39, 면역 체크포인트 저항 치료를 위한 REC-64151, 그리고 비소세포 폐암 및 기타 종양에서 면역 체크포인트 억제제에 대한 민감도를 향상시키는 경구용 소분자인 Anti-PD-(L)1이 포함됩니다. 회사는 Bayer AG, 유타 대학교 연구 재단, 오하이오 주 혁신 재단, Chromaderm, Inc., 로슈 & 젠엔텍, 타케다 제약과 협력 및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Recursion Pharmaceuticals, Inc.는 2013년에 설립되었으며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리커전은 AI플랫폼을 활용한 협업을 통해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 다국적제약사 로슈와 AI가이드 스크리닝 플랫폼을 활용한 신경과학 및 종양학 신규 타깃 발굴에 대해 10년간 장기 제휴를 맺어 약 124억달러(약 16조1609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2020년에는 독일계 다국적 제약사 바이엘로부터 약 2억3900만달러(약 3115억원)를 유치했다.

Relay Therapeutics, Inc. (RLAY)

Relay Therapeutics, Inc.는 임상 단계 정밀 의약품 회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약물 발견 과정을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초기에는 표적 종양학 및 유전 질환 표시에 대한 소분자 치료 발견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후보에는 FGFR2-변경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간 최초 임상 시험 중인 구강 소분자 억제제 RLY-4008, 인산이노시톨 3 키나제 알파를 표적으로 하는 돌연변이-PI3Ka 억제제 프로그램인 RLY-2608, 고형 종양 환자의 1상 시험 중인 단백질 타이로신 포스파타제 Src 상동 영역 2 도메인을 포함하는 포스파타제-2의 경구 소분자 억제제인 GDC-1971이 포함됩니다. 또한, 특정 생물학적 표적에 대한 D. E. Shaw Research, LLC와의 연구 협력 및 라이선스 계약, 그리고 GDC-1971의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Genentech, Inc.와의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이전에 Allostery, Inc.로 알려졌으며 2015년 12월에 Relay Therapeutics, Inc.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Relay Therapeutics, Inc.는 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드러그 리포지셔닝’의 개념과 미래 전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